ACE Lab, 서울-부산 자율주행
글쓴이 : 관리자 번호 : 1401   작성일 : 18-03-15 15:46   조회 : 953  

   지난 2월 14일 ACE Lab의 A1팀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400km에 달하는 경부고속도로 자율주행에 성공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난 해 올림픽대로, 강변북로에서 사전테스트를 진행하였고, 또한 장거리 주행을 위하여 서울에서 순천까지 고속도로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한 바가 있다.
   본 주행을 위하여 차선 인식 센서와 물체 인식 센서를 바탕으로 주변환경을 인식하는 기술과, 차선을 유지하고 주변 차량과의 충돌을 회피하며 필요시 차선을 변경하는 기술이 연구되었다. 특히 교통 체증상황에는 속도가 낮고 차량과의 거리가 짧으며 주변 차량의 움직임이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보다 정밀한 차량 제어 기술과 주변 차량 움직임 예측 기술이 개발되어 사용되었다. 또한, 차선의 개수가 많아지며 차선이 불규칙하게 변하는 톨게이트에서는 기존의 차선 인식 기반의 주행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정밀 지도(High Definition Map)기반의 정밀 측위 기술이 연구되어 사용되었다.
   본 서울-부산 자율주행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경부고속도로 자율주행을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ACE Lab의 뛰어난 자율주행 기술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사진1.png

사진2.png

사진3.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