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Lab, 2017 KSAE 추계학술대회 참가
글쓴이 : 관리자 번호 : 1367   작성일 : 17-11-23 15:43   조회 : 1,107  

 지난 11월 15일(수)부터 18일(토)까지 4일간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2017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KSAE 2017 Annual Autumn Conference and Exhibition)’ 를 개최했다. 이 학회는 일년에 한번 개최되는 정기학술대회로서 자동차공학 전 분야에 관한 논문 710여 편이 발표되었고 특별강연 및 워크숍, 자동차기술 특별 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ACE Lab 에서는 이우영, 정동원, 한수진, 조유혁 연구원이 미래의 지능형 자동차 및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위해 지난 1년간 매진해온 연구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우영 연구원은 ‘Online Sensor Error Compensation for Data Association in Object Convergence’라는 주제로, 센서 장착부의 미세한 변형으로 인해 물체 정보 융합 시 발생하는 동일 물체 판별 성능 저하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실시간으로 센서 장착부의 변형정도를 추정하여 보상하는 방법을 통해 센서 정보 융합 성능을 향상시켰다. 정동원 연구원은 ‘Optimal transmission control based on greedy algorithm using predicted velocity’라는 주제로 연구 내용을 발표하였으며, 이 연구 내용은 미래 정보를 이용한 실시간 변속기 제어에 관한 연구 결과를 담고 있다. 한수진 연구원은 ‘Satety index-based virtual vehicle for Adaptive Cruise Control in cut-in scenarios’라는 주제의 연구 내용을 발표하였으며, 주변 차량이 cut-in할 때 승차감과 안전성을 모두 고려한 Adaptive Cruise Control(ACC)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결과를 보여주었다. 조유혁 연구원은 정밀한 LP-EGR추정을 위한 Deep learning 기술을 접목하여 ‘Deep learning based LP-EGR model for GDI engines’라는 주제의 연구 내용을 발표하였으며, LP-EGR시스템이 적용된 Turbocharged GDI engine에서 정밀한 LP-EGR추정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바디도메인을 위한 차세대 E/E 아키텍쳐 및 통합모듈 개발’이라는 주제로 전문연구발표가 개최되었으며, ACE Lab 이성진 연구원이 ‘바디시스템 ECU 배치 최적화 설계’ 에 대한 연구 내용을 발표하며 효과적인 통합 모듈 시스템 설계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연구원들은 이번 학회를 통해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전기동력자동차, 스마트카의 표준 및 기술동향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특히 고도화 되는 디지털 기술에 따른 안전 및 보안문제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밖에도 여러 대학 및 기업연구소에서 연구해온 파워트레인, 섀시, 전기/전자 등 미래형 자동차 관련 여러 분야의 연구결과와 향후에 이어질 연구진행 방향에 대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진행되고 있는 연구들이 어떻게  미래 자동차 산업에 적용되고 있는지 보고 배움으로써 학식과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1_이우영 연구원.jpg


(사진1) 이우영 연구원



2_정동원 연구원.jpg


(사진2) 정동원연구원



3_한수진 연구원.jpg


(사진3) 한수진 연구원



4_조유혁 연구원.jpg


(사진4) 조유혁 연구원



5_이성진 연구원.jpg


(사진5) 이성진 연구원



6_.JPG


(사진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