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우승] 2014 현대기아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3연패!
글쓴이 : 관리자 번호 : 1158   작성일 : 14-10-06 14:45   조회 : 3,120  

한양대, 2014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3회 연속 우승


- 현대차그룹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 경진대회 3연패


1.jpg



[보도자료] 한양대(총장 임덕호) 학생 10명으로 구성된 한양대 A1팀(지도교수 선우명호) 이 10월 1~2일 이틀통안 경기도 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원 ITS시험로에서 현대차그룹 주최로 열린 제12회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에서 우승(상금 1억원)을 차지했다.

현대차그룹은 2010년 10회 대회부터 완성차 업체 세계 최로로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AVC, Autonomous Vehicle Competition)’라는 연구테마로 실제 자율주행 자동차를 제작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국내 대학(원) 생들이 직접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물 자동차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는 앞으로 한국의 미래형 자동차 개발에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양대 A1팀은 2010년 첫 대회서부터 올해 3번째 대회까지 3회 연속 우승을 달성하여 대회 3연패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달성하였다. 또한 작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첫 무인자율주행 자동차경진대회에서도 우승을 해 자율주행자동차 연구 분야에 있어서 국내뿐 아니라 세계최고라는 명성을 확고히 하였다.
 
올해 대회는 총 2.5km  주행코스에서 복잡한 교차로, 안개구간, 고속주행, 주차 미션 등 실제 도로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시되었으며, 고가의 DGPS(Differential GPS)를 사용했던 기존 대회와 달리 상대적으로 저가인 GPS를 사용해 경로를 추종하게 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현실화 가능성을 한 단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한양대 팀을 지도한 선우명호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는 “대회 3회 연속 우승을 달성해 감회가 남다르다”며 “다른 참가팀들과 달리 다양한 센서로부터 얻어진 정보를 빨리 분석하고 자율주행에 적용할 수 있는 분산제어 시스템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KBS 뉴스 보도 영상 바로가기